침례교회의 자랑스러운 기원 (1)

2019년 5월 8일

침례교회의 자랑스러운 기원 (1)

 

김형민(미남침례회 텍사스 주총회 한인 컨설턴트)

  장로교 목회자들은 장 칼뱅과 그의 신학을 자랑스럽게 이야기 한다. 감리교 목회자들도 존 웨슬리의 사역과 신학에 대해 자부심을 갖고 있음을 본다. 그렇다면 침례교 목회자들은 침례교회의 기원과 침례교에 대해 얼마나 자부심을 갖고 사역하고 있는가? 이에 대해 자신 있게 답하는 침례교 목회자들이 의외로 많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된다. 왜 그럴까? 그 이유는 목회자에 따라 다를 수 있겠지만, 아마도 침례교의 기원에 관한 다양한 학설로 인해 침례교회를 시작했던 사람들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부족해서 그렇지 않나 생각된다. 이번 글에서는 침례교회의 기원이 영국 분리주의자들에 의해 시작되었고, 그 태동 과정에서 네덜란드의 아나뱁티스트들의 영향을 받았다고 보는 이유에 대해 서술하고, 다음 글에서 침례교인들이 침례교회를 시작했던 영국의 분리주의자들과 그들에게 영향을 주었던 성서적 아나뱁티스트들에 대해 자랑스럽게 여길 수 있는 이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침례교의 기원: 아나뱁티스트의 영향을 받은 영국의 분리주의 후계설

  침례교회의 기원에 관해서는 크게 계승설영국의 분리주의 후계설로 나누어진다. 계승설은 침례교회 혹은 침례교의 가르침이 예루살렘교회로부터 시작해서 20세기 동안 역사적으로 끊이지 않고 존속해왔다고 보는 견해이다. 3세기 노바투스파, 4세기 도나투스파, 11세기 카타리파, 12세기 왈도파, 15세기 후스파, 16세기 아나뱁티스트들이 모두 침례교회였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위에서 언급한 복음적인 그룹들이 신자의 침례 등 침례교회의 특징들을 실제로 시행했는지에 대해서 입증할 수 있는 역사적 기록들이 부재하기 때문에 역사적으로 설득력이 없다고 본다. 한편 영국 분리주의 후계설은 영국 분리주의자들에 의해 침례교회가 시작되었다는 견해이다. 하지만 침례교회의 태동 과정에서 영국 분리주의자들이 성서적 아나뱁티스트의 영향을 받았다고 보는 학설받지 않았다고 보는 학설로 나뉜다. 필자는 영국의 분리주의자들이 아나뱁티스트의 영향을 받았다고 보는 견해를 옹호한다.

  하나. 역사적 사실

  네덜란드에서 영국의 분리주의자들에 의해 시작된 침례교회 형성에 아나뱁티스트의 영향이 있었다는 것은 역사적인 사실이기 때문이다. 1607년 영국 분리주의자였던 존 스마이스 (John Smyth)와 토머스 헬위스 (Thomas Helwys) 일행은 영국 제임스 1세의 핍박을 피해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으로 피신한다. 그곳에서 그들 일행은 아나뱁티스트의 한 파였던 메노나이트의 도움을 받아 암스테르담에 정착하게 된다. 그들이 머물렀던 건물의 주인이 메노나이트 얀 문터 (Jan Munter)였다. 스마이스가 이끌던 게인즈보로 분리주의 교인들은 자연스럽게 메노나이트 교인들과의 만남이 시작된 것이다. 그리고 그들의 영향을 받아 유아세례가 아닌 신자의 침례가 성서적임을 확신하게 된 스마이스는 1609년 신자의 침례를 자신에게 행하고, 다른 게인즈보로 교인들에게 베풂으로써 첫 침례교회를 시작하게 된다. 침례교세계연맹 (Baptist World Alliance)은 바로 이 날을 기념해서 침례교 탄생 400주년 기념행사를 2009년도에 가졌다. 만약 스마이스가 시작한 침례교회를 침례교회의 기원으로 본다면, 아나뱁티스트의 영향을 받았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역사적인 사실에 근거한 것으로 보아야 한다.

  둘. ‘일반속죄론을 믿는 아르미니우스신학

  일반속죄론을 믿는 일반침례교회의 아르미니우스 신학은 아나뱁티스트의 영향을 받은 증거가 된다. 1611년 런던 근교에 영국의 첫 침례교회를 세운 헬위스는 1609년 전까지 영국 분리주의자였다. 영국 분리주의자들은 특수속죄론을 믿는 칼빈주의자였다. 즉, 하나님께서 선택한 사람들만을 위해 그리스도께서 죽으셨다고 믿고 있었던 사람들이다. 그러던 헬위스가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 피신해 있었던 1607년에서 1609년 사이에 일반속죄론을 믿게 된다. 즉, 모든 사람을 위해 그리스도께서 죽으셨다고 하는 아르미니우스주의자로 전환한 것이다. 이는 일반속죄론을 믿는 아나뱁티스트의 영향을 받았다는 증거가 된다. 불과 2년 사이에 외부의 영향 없이 칼빈주의 신학에서 아르미니우스 신학으로 전환했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일반침례교회의 태동에도 아나뱁티스트의 영향이 있었다는 것은 신학적으로도 자명한 사실이다.

  셋. 침수침례

  특수침례교회 사역자였던 리처드 블런트 (Richard Blunt)가 네덜란드에 가서 아나뱁티스트에게 침수침례에 관해 배우고 받아온 사실은 아나뱁티스트의 영향을 받은 증거가 된다. 영국의 특수침례교회는 분리주의교회 사역자였던 존 스필스베리 (John Spilsbury)가 1638년 믿는 자의 침례를 분리주의교회 교우들에게 베풂으로써 런던에서 처음 시작되었다고 본다. 1641년에는 특수침례교회 사역자였던 블런트가 네덜란드에 가서 아나뱁티스트에게 침수침례에 관해 배우고 직접 침수침례를 받고 돌아와 특수침례교인들에게 침수침례를 베풀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1644년에 작성된 특수침례교회 첫 신앙고백서인 제1 런던고백서 (1st London Confession)에 침수침례가 특수침례교회의 공식 침례 방식으로 명시되기에 이른다. 놀라운 것은 런던고백서에 언급된 침례에 관한 항목들이 메노나이트 메노 시몬스 (Meno Simons)의 저서 「그리스도교 교리의 기초」 (Foundation of Christian Doctrine)에서 언급된 내용과 유사하다는 것이다. 필자는 특수침례교회 사역자가 네덜란드에까지 가서 아나뱁티스트에게 침수침례에 대해 배우고 받아와 그것이 공식적인 침례 방식으로 신앙고백서에 명시까지 되었다면, 그것은 결코 간과할 수 없는 아나뱁티스트의 공헌이라고 본다. 왜냐하면 침례교회에 있어 침수침례가 차지하는 위치가 적지 않기 때문이다.

위와 같은 이유로 필자는 영국 분리주의자들이 침례교회를 세우는 과정에서 아나뱁티스트의 영향을 받았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침례교회를 시작한 영국 분리주의자들과 그들에게 영향을 주었던 성서적 아나뱁티스트들을 침례교인들이 자랑스럽게 여겨야할 이유에 대해 다음 글에서 기술하고자 한다.


Tagged as , , ,




Search